3D Computer Vision/3D Computer Vision 이론

#3. 3D Point Projection(3차원 점의 투영)

tir_hyun21 2023. 10. 15. 19:07
HYUN SOO PARK교수님의 강의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.
https://www-users.cse.umn.edu/~hspark/
 

https://www-users.cse.umn.edu/~hspark/csci5563_S2021/csci5563.html

Slide Lecture Readings Introduction Camera Model Ch 6 Projection Matrix Ch 6 Projective Lines Ch 8 Criminisi et al., Single View Metrology, IJCV, 2000 Camera Localization via Vanishing Points Ch 8 Image Transformation Ch 2 Linear Estimation Appendix 4, 5 S

www-users.cse.umn.edu

 

원근법을 이용한 사진

 

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, 

위와 같이 흥미로운 사진을

찍을 수 있는데, 

이는 세상의 3D공간을 (X,Y,Z)로 두었을 때,

Z(카메라와 물체 사이의 거리)의 값에 따라,

쉽게 말하자면

눈으로 달이 작게 보이는 것처럼

카메라에도 

그렇게 투영된다는 것이다.

 

위 변수를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.

3D point (X,Y,Z) 현실세계
f{m} 이미지센서와 카메라 렌즈 사이의 거리
(U{ccd},V{ccd}) 이미지센서에 투영되는 좌표

 

삼각형의 닮은 비를 이용해서 이미지센서의 좌표인 

U{ccd}와 V{ccd}를 

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.

이미지 센서의 좌표

또 이 이미지센서에 투영되는 좌표를

이미지 좌표로 바꿔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.

 

이미지센서상의 좌표 -> 이미지 픽셀로 전환

위 변수를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.

w{ccd}, h{ccd} 카메라 센서 좌표의 가로와 세로의 좌표공간
U{ccd}, V{ccd} 이미지센서의 좌표
w{img}, h{img} 이미지 픽셀의 가로와 세로의 좌표공간
U{img}, V{img} 이미지 픽셀의 좌표

 

 

이를 통해서 아래와 같이

물체와의 거리를 알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