3D Computer Vision/선형대수

1.2 벡터 연산 (덧셈, 뺄셈, 스칼라 곱)

tir_hyun21 2024. 2. 3. 23:54

 

 

선형대수에 관련 자료는 wikidocs에 인공지능을 위한 선형대수학 기초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.
https://wikidocs.net/book/11584
 

인공지능을 위한 선형대수학 기초

 

wikidocs.net

 

 

 

1. 벡터의 덧셈과 뺄셈

 

출처: https://brunch.co.kr/@jennyjang93/42

 

벡터의 덧셈의 결과에 피타고라스의 법칙만을 배웠다면, 쉽게 이해가 안 될것이다.

벡터의 정의와 표현에서 말했듯이 벡터는 차원에 따라 나타내는 성분이 다르다,

쉽게 말해서 (x,y)라고 했을 때 x는 물체의 힘의 크기, y는 물체의 방향이다.

따라서 위에 그림과 같은 공식이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.

 

 

 

따라서 아래와 같은 연산이 적용될 수 있다.

출처: https://wikidocs.net/214401
출처: https://wikidocs.net/214401

 

 

 

2. 벡터의 스칼라(scalar) 곱

출처: https://80000coding.oopy.io/557af8e5-22ec-4ea2-8301-295f54f2c3f7

 

벡터 * 스칼라를 했을 때는 위와 같이,

각 성분에 스칼라가 곱해진다.

그래서 그래프가 위와 같이 그려진다.

출처: https://wikidocs.net/214401
출처: https://wikidocs.net/214401